존경하는 한국구매조달 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 경자년 새해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 해되십시오.
국내외의 어려운 경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학회에서는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연구 활동을 출범하겠습니다. 기존의 연구 틀에서 벗어나 혁신 성장을 통해 도약 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연구 활동을 하는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새로운 혁신 공공 조달 정책의 기초를 세우는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실천연구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미·중 간 경제 갈등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국내외 경제 전망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우리 경제는 저성장 경제 구조가 고착화되어 가고 있으며 수출 및 내수 부진으로 어두운 터널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학회의 연구 활동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고 필요한 시점입니다. 경제 현실은 초기 디플레이션(deflation)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학회의 연구가 절실합니다.

학회는 엄중한 경제 현실을 무겁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지난 일본 정부의 잘못된 정책 대응을 통해 잃어 버린 20년을 경험한 일본경제를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정부에서는 통화 신용 정책의 완화와 재정 확장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냉정한 경제 현실을 인식한 정부는 올해 512.3조 원의 초 수퍼 예산을 편성했으며 일본 또한 102조 엔의 초 수퍼 예산을 편성하여 경제위기를 벗어나고자 하고 있습니다. 양국의 예산은 어려운 경제 현실을 잘 반영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 학회에서는

새해 우리 학회의 중점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이 정하였습니다.

첫째, 어려운 환경 속에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혁신 제품의 상품화 연구와 혁신 조달 연구 활동을 강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둘째, 해외 조달 시스템 연구를 강화하여 국내에 국한된 조달 물류 환경 연구에서 벗어나 동남아시아와 중국, 일본, 중남미, 미국 등 해외 조달 환경 연구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연구를 강화하고 혁신 조달 제품에 대한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겠습니다. 구매 조달 환경 변화 연구를 새롭게 접근하겠습니다.

넷째, 지방자치 단체와의 상생협력 활동 및 중소기업과의 구매 조달 지원 활동 연구를 실천하고 상호 협력 강화와 우수 구매조달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시상을 신설 확대 하겠습니다.

다섯째, 융복합 상품의 개발(AI, IOT 혁신 제품 연구를 위한 ERTI, 생산연구원 등 협력 연구구축) 지원을 위한 MOU 체결 및 혁신 품질 제품에 대한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 혁신 제품의 판로 개척을 위한 상호 연계 시스템 연구를 시도하겠습니다.

여섯째, 학회와 기업 간 산학 협력 연구를 확대하고 혁신 제품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며, 혁신 창업 벤처 제품의 판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활동을 지속하겠습니다. 국내에 한정된 연구 대상의 범위를 벗어나 세계화를 지향하는 구매조달 연구 활동을 시작하는 원년이 되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해외 구매조달 국제 학술 대회를 추진하겠습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께서는 경제 활력을 위한 상생 협력을 실천하시고, 실무 중심의 실용연구를 추진하는 뜻깊은 한해를 만들기 위해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2일
(사)한국구매조달학회장 박찬황

[2019년 인사말] [2018년 인사말] [2017년 인사말] [2016년 인사말] [2015년 인사말]
[2014년 인사말] [2013년 인사말] [2012년 인사말] [2011년 인사말] [2010년 인사말]
[2009년 인사말] [2008년 인사말] [2007년 인사말] [2006년 인사말] [2005년 인사말]